한글 단 나누기

    "논문이나 기사등 한쪽을 2페이지 및 3페이 형태로 나누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한글 페이지에 다단 설정하기


    한글 페이지를 작성을 하다보면 논문이나 기사, 칼럼 등 한 페이지를 나누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외에 시험지의 경우도 2단으로 나누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 페이지에 2단 내지 3단 등의 형태로 나눠서 사용을 하게 되면 가독성도 뛰어나고 짧은 내용의 형태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1. 단 나누기를 위한 단의 종류


    단 나누기를 위해서 오피스 중 하나은 한글에서는 일반 다단, 배분 다단, 평행 다단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한글의 도움말(F1)에서 발췌해왔습니다.


    일반 다단 

    가장 기본적인 다단 편집으로, 한 단씩 차례로 내용을 가득 채웁니다. 한 단이 가득 차면 다음 단으로 내용이 넘어갑니다.

    배분 다단 

    배분 다단으로 설정하면 마지막 쪽에서 각 단의 높이가 가능한 한 같아지도록 들어가는 내용의 양을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평행 다단 

    평행 다단으로 설정하면 하나의 단에서 내용이 다 채워지지 않더라도 다음 단으로 이동하여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사전 형식의 용어 설명집과 같이 제목과 설명이 번갈아 나열되는 형식의 문서에 주로 쓰입니다.

    자주 쓰이는 모양

    많이 쓰이는다단모양과 단 개수를 지정하고 단과 단 사이의 공간에 구분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분선의 종류, 굵기, 색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단 설정은 미리 보기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단 나누기 설정 경로


    기본적으로 단의 경우 페이지를 설정하기 때문에 한글 베너에서 쪽 부분에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설정 경로는 쪽(W) - 다단 설정(U) 입니다.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단축 키는 Ctrl + Alt + Enter 을 누르면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단 나누기를 위해서는 어떻게 나눌 건지 먼저 설정을 해야 합니다. 하나(O) 를 설정하면 단을 나누기 전인 상태 이기 때문에 이부분 조심 해야합니다. 그러므로 둘(W) 또는 셋(T) , 왼쪽(L) 오른쪽(R) 을  클릭해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다단 설정을 취소하려고 하면 하나(O)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3. 단 나누기 설정하기


    단의 개수 설정하기

    단의 개수는 단의 설정에 들어가서 자주쓰이는 모양에서 둘이나 셋을 클릭한 이후에 단 개수(U)를 선택 한 이후에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구분선 넣기

     구분선 넣기(F)를 활성화 해주시면 종류(M), 굵기(H), 색(K)를 선택하여 원하는 종류와 굵기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너비및 간격 조정하기

    단의 개수만큼 너비 및 간격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단의 설정 갯수 만큼 단 번호가 설정 되어 단의 너비와 간격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 단의 너비 동일하게 선택 시 단 번호 1번만 창이 활성화가 되어 너비와 간격을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적용 범위 설정하기 

    단에 대해 문서 전체에 설정할지 아니면 새쪽으로 만들어서 설정할지 새 다단으로 설정할지에 대한 선택 사항입니다. 적용범위(Y)로 들어가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관련 포스팅


    [한컴] - 한글 배포용 문서 만들기

    [한컴] - 원하는 위치에 쪽 번호 넣기

    [한컴] - 한글 각 페이지에 쪽 번호 입력하기

    [한컴] - 한글 편지용지 설정과 용지여백 설정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