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배포용 문서 만들기

    "다른 사람들이 편집하기에 부담스럽거나 안되는 배포용 문서에 대해 배포용 문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검정좌측바 타이틀


     한글은 보통 문서를 만들고 편집하는 기능을 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배포용 형식은 PDF나 Xml 등의 포맷 형태로 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 내에서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배포용 문서를 통해 hwp 형태의 포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hwp를 활용하여 배포용 문서 만드는 방법과 만든 이후의 배포용 문서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배포용 문서도 기본적으로 보안 문서에 적용하는 암호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절대 잊어버리면 안됩니다.






    1. 배포용 문서 만드는 방법


     배포용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안(R) - 배포용 문서로 저장(B)에 들거야 합니다.

     배포용 문서로 저장(B)에 들어가면 배포용문서로 저장 창이 활성화가 됩니다. 여기서 쓰기암호(W)와 암호 확인(R)을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장을 누르면 배포용 문서가 적용 됩니다.


    배포문서 적용 결과

    배포문서 적용 결과를 보면 파일 부터 도구 까지 몇가지 대부분 비활성화가 되어 편집을 할수 없게 됩니다.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배포용 문서 편집과 배포용 문서 변경/해제를 눌러서 앞서 입력하였던 암호를 입력해야 수정이 가능합니다.




    2. 배포용 문서 편집 및 해제하기


    배포용 문서는 일반 문서의 암호와 동일하게 암호를 입력해서 발행하기 때문에 편집 및 해제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암호를 입력을 해야 합니다.

    배포용 문서 해제하기

    배포용 문서 변경/해제를 클릭해야 배포용 문서에 대해 암호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암호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보안(R)-배포용 문서 변경/해제 - 현재 암호 입력 - 해제(D)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배포용 문서 편집하기

    배포용 문서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해제와 동일하게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경로는 보안(R) - 배포용 문서 편집(I)에 들어가면 배포용 문서 편집을 할 수 있도록 암호 입력 창이 활성화가 됩니다. 여기서 암호를 입력하고 편집을 누르면 문서 편집 창들이 활성화가 됩니다.





    관련 포스팅


    [한컴] - 한글 문서 암호 설정과 해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