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 모양(서식) 만들기


    "입력 내용의 글자에 대한 굴기, 크기, 글꼴, 자간, 장평 등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단축키는 Alt + L 입니다."



    글자 모양(서식) 설정하기


    글자모양의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가독성으로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글자 모양(서식)에 대해 자유롭게 다룰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일단 한글에서는 글자모양, 문단 모양, 스타일 등을 통해 여러가지 형태의 본문 서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글자모양입니다. 






    1. 글자 모양(서식) 들어가보기 작성 시작부분


    글자모양 서식은 한글에서 본문내용 입력부분 위에 보시면 간략하게 글자체랑 글자사이즈 글자에 대한 굵기, 밑줄등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기능은 간략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기능을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본문 내용에 대해서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본 포스팅에서는 원하는 부분에 대해서 바꾸는 방법(내용 입력 시작전에 글자모양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1. 글자모양을 변경하고 싶은 만큼 블록지정(드래그)을 합니다

    (만약에 시작전에 우클릭 후 글자모양)

    2. 드래그 한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래그 후 단축키 Alt+L을 누르면 한번에 들어가집니다.)

    3. 그다음 글자모양(L)에 들어가서 좌클릭 버튼을 누르면 글자모양 창이 활성화가 됩니다.

    4. 그 후 원하는 만큼 변경 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글자 드래그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Alt + L을 누르신 이후에 변경하시면 적용 된 상태이기 때문에 따로 드래그 후 변경안하셔도 됩니다.)




    2. 기본


     글자모양 창이 활성이 되면 기본, 확장. 테두리/배경의 창이 보입니다. 기본의 경우 글자크기, 언어별 설정, 글자 속성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장 베너 그대로 기본적은 설정을 바꾸는 창만 활용해도 가독성과 서식을 맞출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기준 크기(Z)는 글자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새 문서를 만들면 기본크기는 10pt 입니다. 0.1pt 단위까지 세세하게 크기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언어별 설정

    언어(L), 글꼴(T), 상대크기(R), 장푱(W), 글자위치(F), 자간(P)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언어(L) : 기본적으로 대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한글, 영문, 한자, 일어, 외국어, 기호, 사용자 등을 선별하여 글자 모양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글꼴(T) :  글꼴은 앞에 언어로 지정한 것에 대해 글꼴을 선별합니다. 

    상대 크기(R) : 다양한 언어를 선별 하여 사용할 경우 글자(한글, 영어, 한자 기호 등등) 별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가독성을 높힐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크게 : Alt + Shift + E (1pt 씩 글자가 커짐)
     - 작게 : Alt + Shift + R (1pt 씩 글자가 작아짐)

    글자 위치(F) : 글자의 가운데 선을 기준으로 글자를 위나 아래로 이동합니다. 

    장평(W) : 글자의 가로/세로 비율을 나타냅니다. 초기 설정은 100%이므로 가로/세로 비율은 동일합니다.
     - 장 : Alt + Shift + K (장평 비율이 1%씩 넓어 짐) 
     - 평 : Alt + Shift + J (장평 비율이 1%씩 좁아 짐) 

    자간(P) : 각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을 조절합니다. 
     - 자간 넓게 : Alt + Shift + W (자간 비율이 1%씩 넓어 짐)
     - 자간 좁게 : Alt + Shift + N (자간 비율이 1%씩 좁아 짐)

    속성






    관련 포스팅


    [한컴] - 글자 모양(서식) 만들기

    [한컴] - 한글 단축키 모음

    [한컴] - 한글 표 서식 복사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