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기본 단축키 모음

    "기본적으로 자주 쓰이고 순간순간 햇갈리는 단축키 모음입니다. 이제 한글을 자주사용하게 되실 분에게

     좋은 자료로 사용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글 기본 단축키 모음


     한글을 사용하다가 보면 단축키를 모르게 되면 작업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그에 따라 이번 포스팅은 한글을 처음 입문 하시는 분이나 그 전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자주 사용하시게 될 분들에게 좋은 자료로 사용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의 하나의 카테고리인 한글에다가 한글에서의 중요한 기능 및 유용한 것들을 하나씩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최종 목표로 한글의 모든 기능 까지는 못 하더라도 자주 쓰이고 유용한 것들만 모아서 편집 및 포스팅해서 단축키 모음에 아래 사진과 같이 넣어서 만드는 것 입니다. 그 자료가 완성되면 다시 한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오피스 제품 중에 한글 만큼 단축키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도 없는 것 같습니다. PPT 부터 해서 엑셀, 워드, 원노트 까지 포함해서요. 그나마 요즘 많이 업그레이드 된 원노트를 제외하고는 한글의 단축키 활용도를 따라 오기는 어렵다는걸 사용하다 보면 느껴집니다.



    1. 커서 이동 , 지우기, 기본작업 단축키


     한글에서 커서 이동에 대해서 기본 단축키를 사용하게 되지 않으면 마우스에 손이 자꾸 가게 됩니다. 그래서 마우스를 안잡고 키보드 내에 커서를 이동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기본 단축키는 나름 중요합니다.

     지우기 단축키는 대부분 Delete나 Backspace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한글에서는 문단, 문장, 한단어 지우기까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알고 계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편집, 입력, 서식, 단축키


     편집 단축키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되돌리기인 Ctrl + Z 이외에도 한그에서는 다양한 방식의 복사 붗여 넣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로 글자 속성을 들어가서 편집 할 필요 없이 모양 복사 찾아바꾸기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축키를 알고 있으면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한글의 경우 PPT 보다 더 많은 서식 관련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서식만 넣었지만 이보다더 훨씬 많은 것을 단축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후에 완성되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3. 글 작성 시작부분


    [한컴] - 한글 본문에 스타일 적용하기

    [한컴] - 글자 모양(서식) 만들기

    [한컴] - 한글 표 서식 복사하기

    [한컴] - 한글 기호(문자표) 입력하기


    4. 첨부파일



    기본단축키 모음.pdf

    기본단축키 모음.hwp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