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오피스 자동 채우기 기능 활용하기

    "엑셀에서 제공하는 동일한 유사한 기능인 한글 표에서의 자동채우기 기능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한글 자동채우기 기능 활용하기


     자동 채우기 기능을 활용을 하면 수작업이 덜어지기 때문에 알아두고 사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자동채우기는 기본적으로 표에 한해서 적용이 가능하며 엑셀에서 숫자나 날짜, 요일 등을 통하여 셀에 입력 된 것을 마우스로 채우는 기능과 유사합니다. 한글에서는 또한 자동채우기 기능에 대해 사용자 정의를 통하여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서 활용 할 수 있으므로 만약에 자동채우기를 했는데 원하는 값이 안나오는 경우 사용자 정의를 통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자동 채우기 하는 방법


    여자동채우기 방법은 입력(D)- 채우기 (I) - 표 자동 채우기(O) 기로 들어가서 클릭 해주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자동채우기는 한글에서 제공하는 목록에 한해서 가능하며, 제공하는 목록이 없는 경우 사용자 정의를 통하여 추가적으로 생성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활용한 자동 채우기

    샘플로 숫자에 대한 자동채우기를 만들었습니다. 자동 채우기를 원하는 만큼 드래그를 한 이후에 단축키 A를 누르면 자동으로 채워 집니다.


    결과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1부터 7까지 입력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1만 입력하고 자동채우기를 할 경우 모두 1이 7번 입력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동채우기는 복사의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2. 자동채우기 사용자 정의 만들기


    자동채우기를 활용하다 보면 숫자, 알파벳 등 이러한 것 이외에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만족 시키기 위하여 한글에서는 사용자가 만들어서 자동 채우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한글에서도 물론 다양하고 많은 자동채우기 목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글에서 제공 되는 자동채우기 목록

    한글에서 제공하는 자동 채우기 목록을 확인 해 본 결과 총 55개의 목록이 있었습니다.

    자동 채우기 사용자 정의 만들기

    하는 방법은 (D)-채우기(I)-자동 채우기 내용(R) - 사용자 정의에서 내용을 하나씩 엔터를 누르며 입력하고 하단에 + 버튼을 눌러 추가 하시면 됩니다.

    그런 이후에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단축키 A를 누르면 사용자 정의에서 만들었던 자동 채우기 기능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한컴] - 글자 모양(서식) 만들기

    [한컴] - 한글 단 나누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