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문서 저작권 입력하기

    "한글 문서 작성 시 문서에 대하여 저작권 표시하는 방법을 소개한 포스팅입니다."



    한글 문서 저작권 표시하기


     저작권(著作權, copyright 카피라이트[*])은 창작물을 만든이(저작자)가 자기 저작물에 대해 가지는 배타적인 법적 권리로, 많은 국가에서 인정되는 권리이다. 저작권은 만든이의 권리를 보호하여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저작권자는 법에 정하는 바에 따라 다른 사람이 복제·공연·전시·방송·전송하는 등의 이용을 허가하거나 금지할 수 있다. 저작권은 지식 재산권의 하나로, 인격권과 재산권으로 나뉜다. 저작권의 내용은 나라마다 다르며, 국제법은 베른 협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저작권을 표시하기 위해 ©, (C) 또는 (c) 심볼을 이용하기도 한다

    저작권에 대하여 위키 백과에 있는 내용을 요약 된 부분을 발췌해왔습니다. 한글 문서나 다른 문서에 대해서 단순시 문서 파일의 속성에 대하여 만든이를 넣는 것 보다는 확실하게 문서 내에 저작권 표시를 하는게 더욱 더 깔끔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지 한글에서도 저작권 을 쉽게 표기 할 수 있도록 그림 사이즈 조절과 허용 범위까지 선택해서 문서 내에 입력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저작권 입력 하는 경로


     저작권을 넣는 경로는 력(D) - CCL 넣기(L)로 들어가시면 창이 활성화가 됩니다. 여기서 부터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닌 것 같아서 단축키 제공을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2. 저작권 넣을 수 있는 종류


    저작권 입력 관련해서 크게 4가지 형태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서 저작물 영리 목적 허용 설정 그다음 저작물 변경 또는 2차 저작 허용설정, 저작권 재판 관할 국가 설정, CCL(Creative Common License) 표시방법입니다. 

    저작권의 목적이나 작성자의 의도에 맞게 선택하셔서 문서에 반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문서 저작물 영리 목적 허용 설정 (허용, 허용하지 않음)

    저작물 변경 또는 2차 저작 허용 설정 허용하지 않

    저작권 재판 관할 설정

    국가 설정 : 저작권 재판 관할 국가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CCL 표시 방법

    그림과 글자 함께 표시 : CCL 마크의 그림과 글자를 같이 입력합니다.

    그림만 표시 : CCL 마크의 그림만 입력합니다.

    글자만 표시 : CCL 마크의 글자만 입력합니다.

    그림 표시 형태

    큰그림, 작은 그림, 공통 그림 3가지 형태로 구분되어서 나타낼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